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2/ 작가소개 성공의 습관 4에서 7까지

by orange550 2023. 4. 20.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2/ 4.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6. 시너지를 활용해라  7. 심신을 단련하라. 

 

 

작가소개

 

 

스티븐 코비

 

 

유타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하버드에서 경영학 석사, 브리검 영대학에서 박사.

 

 

 

습관4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

 

 

당신은 성공한 "다"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1에서 도 말했지만 부자는 3종류가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신이 있다면, 신이 시키는 일만 하는 월급쟁이 같은 사람은 2인칭인 "가"고, 신을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돈을 벌 수 있을 때 1인칭인 "나"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적은 돈을 받는 직장인이 저축을 하며 성실히 살아간다면 그 것을 결코 나쁘다고는 말할 수 없다. 당신은 고등학교 때 경영과목 은사가 생각난다. 당신이 상업고등학교 취업반에서 공부할 때 경영 선생님은 시험에 도움이 되는 학습을 외면한채 엉둥한 얘기로 수업시간을 이어갔다. "제군들이 사회에 나가 영업을 할 때 이렇게 하라." 결국 직장은 물건을 파는 일이 전부일 텐데 물건을 파는 일을 부끄러워하지말고, 도움을 주기위해 영업을 한다고 생각하라고 누누히 말씀하셨다. 보험도 부탁하는 일이 아니고 장차 도움이 되는 일이고, 상품을 팔아도 상품이 삶에 도움이 되느까 사라고 말하고 설득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당신이 월급쟁이를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할 때 그 은사님을 머리에 떠올렸다. 물건을 파는 일이 부끄러운일이 아니라 도움을 주려고 친척들이나 동창들을 찾아간다고 생각하니 발걸음이 하나고 무겁지 않았다. 당신은 영업소를 차리고 기계를 팔았는데 생각보다 잘 팔렸다. 당시에는 수공업이 대부분이었는데 반자동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계들을 팔았다. 주로 생산성을 높이는 기계들이었다. 사장님들은 당신을 좋아했다. 당신 때문에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당신이 가에서 탈출 나로 살아가는 사다리가 되었다. 지붕위에서 내려다 보는 세상은 또다른 감동이었다.

 

 

습관5 경청한 다음에 이해 시켜라

 

 

스티븐 코비 작가는 서양인이지만 경청을 언급한 것을 보면 동양철학을 공부한 듯 보인다.  사람은 입이 하나고 귀는 두개다. 당신은 말이 없는 사람이었다. 말이  없을 뿐더러 어눌한 편이다. 그런 이유로 당신은 경청하는 것처럼 보인다. 당신은 모임에 가서도 수다스럽지 않고 할말만 한다. 수십년을 그렇게 살다보니 습관화 되었다. 당신이 모임에 가는 이유가 있었다. 들으려 가는 것이 었다. 친구들은 말할 기회가 없다고 불평을 했지만 당신은 개의치 않았다. 대학교수로 있는 친구는 순번을 정해 얘기하는 기회를 갖자고 했었다. 그러나 그것은 얼마가지 않았다. 당신처럼 말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었다.  당신이 모임에 참석하는 것은 말 잘하는 친구의 말을 듣기위해서 였다. 당신은 천성적으로 말하기 보다 듣기를 좋아한다. 모임에  갔다오면 친구의 말을 곰곰히 되씹어 본다. 그 친구는 모임에 나와 말하기 위해 준비하고 노력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당신은 친구에게서 배운다. 그런면에서 미안하다. 사실 모임에 참가하는 것은 말하는 것 보다는 듣는 것이 배우는 것이다. 하지만 말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런면에서 친구는 인정을 받는지도 모른다. 당신은 경청하는 것으로 배우지만 한 켠으로는 허전하다. 당신은 늘 듣는 것으로 분위기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내는 습관이 있다. 상대를 이해하고 내 놓은 의견은 상대에게도 부담을 주지 않았다.   

 

 

습관6 시너지를 활용하라

 

 

봄기운에 얼었던 강물의 얼음이 녹고 흘러가는 강물이 불어나 뚝을 넘어 농지로 흘러들어 곡식의 생육에 도움이 되듯  그처럼 재산도 넘처흘러 사회에 공헌할 때 진짜 부자가 되는 것이다. 재산이 많다고 해서 부자가

아니라 부가 넘처흘러 필요한 곳에 전달될 때 그 가치가 극대화 되는 것이다. 당신은 그 정도의 부자가 되지는 못했지만 그래서 기부에 인색했지만 남들이 보면 이미 많은 다가진 사람이고 보자였다. 부자가 큰 부자가 되려면 시너지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이 책을 통해서 당신은 큰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꿈을 꾼다. 시너지가 없으면 부는 멈출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당신이 아직 가보지 않은 길이다. 꼭 가보고 싶다. 꼭 갈 것이다. 

 

 

 

습관7 심신을 단련하라

 

 

당신은 마라톤을 하며 안 가본 길이 없었다. 인생은 마라톤이다. 사업도 마라톤이다. 당신은 다섯번의 풀코스 마라톤을 하면서 많은 것을 경험했다. 당신의 건강이 곧 재산보다 중요하다. 당신은 사업가 보다 시인이나 작가라는 말을 들을 때 기분이 좋다. 심신의 건강함이 돈이고 재산을 불러 모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