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화예금의 장단점/ 하나은행 저축상품, 가입하기, 달러투자의 안전성

by orange550 2023. 5. 21.

고물가 시대에 돈의 안전성을 생각할 때 달러만큼 안정적인 돈은 없다. 인플레이 그라프가 급하게 상승한다. 외화통장개설절차 외화보통예금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외화서비스 하나통장 창구 상담이 필요한 예금이다. 외화예금통장이라고 특별히 제한된 조건은 없었다. 예금의 종류를 언급하면 수없이 많았다. 저축보터 적금 펀드상품에 이르기까지 그러나 모든 것의 관건은 타이밍이었다. 

 

1. 외화예금이 필요한 이유&투자수익 예상

 

당신은 달러예금을 알아보기 위해 인근에 있는 하나은행 지점으로 찾아간다. 은행의 숫자를 줄여서 인지 모든 것을 홈뱅킹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창구 앞에 많은 손님들이 소파를 차지하고 앉아 있었다. 당신도 외화예금을 알아보기 위해 은행을 찾았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경기가 하락하면서 원화경쟁률이 떨어지면서 달러가치가 상승했다. 만약이지만 달러예금을 했더라면 상당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을 것이다. 당신이 하나은행을 찾은 것은 과거 외환은행이 하나은행으로 합병되었기 때문에 전문화되었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당신은 앞으로 원화가치가 더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판단을 해본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의 수출 20%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 수출이 급감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하이닉스 반도체도 마찬가지다. 수출 주종목인 메모리 반도체의 수출급감은 중국의 경기 둔화가 주요 원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으로 서는 대규모로 달러를 매입하기는 부담스럽다. 원화 하락폭이 너무 크다. 현재로서는 수익보다는 환차손의 우려가 더 큰 편이었다. 

 2. 외화예금 방법 및 절차

 

외화통장개설절차 외화보통예금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외화서비스 하나통장 창구 상담이 필요한 예금이다. 외화예금통장이라고 특별히 제한된 조건은 없었다. 예금의 종류를 언급하면 수없이 많았다. 저축보터 적금 펀드상품에 이르기까지 그러나 모든 것의 관건은 타이밍이었다. 강물처럼 흐르는 경기가 언제 좋아질지는 하늘의 날씨만큼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단기의 예측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예측한다는 것은 개인적인 정보로는 알 수없고 운에 맡기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또한 원화와 달리 달라는 사고파는 수수료가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한다. 당신은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외화보통예금으로 가입했다. 입출금이 자유롭고 해외송금 자동이체 매월 지정한 날자에 약정송금가능하고 소액이라 이자지급식을 예금지급 시 원금과 이자를 지급받는 것으로 했다. 

 

 3. 외화예금으로 달러를 보유했을 때 유용한 점.

 

외화예금을 보유했을 때 장점을 알아보자. 첫째 해외여행시 환전이 필요 없으니 좋고 자녀가 해외로 유학이나 연수를 갈 때도 장점이 많았다. 외화매입시점만 잘 잡으면 충분히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그렇다고 보면 환율의 변동성을 보고 들어가면 수익을 올릴 수 있고 변동성이 크지 않을 때는 몰라도 최근 몇 년 동안 상승세를 이어오며 변동성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에 떨어질 확률보다는 우상향 곡선을 그릴 확률이 더 크다. 당신은 특히 투자 손실이 적은 데다 투자금액이 많아지면 만족할 만한 환차익을 얻을 수도 있다고 판단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미국의 경기가 급속도로 회복했지만 언제든 미국의 경제상황이 나빠지면 달라의 가치도 급락할 여지가 충분히 남아있다. 미국의 경기가 정상적이라기보다 부양책으로 살아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달러를 보유했을 때 유용한 점을 짚어 보았고 결론은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외화예금을 편입할 예정이다. 그 이유는 한국에서 강력한 부동산 투자억제 정책을 쓰기 때문이며 이제 더 이상은 아파트 매입으로 매매차익을 올리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투자처가 없는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차선책으로 달러보유를 늘려나가는 것이다. 단순한 개인적인 분석이니 외화투자에 신중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